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북한과의 대화가 이뤄지기 전에 위협적 행동의 지속적 중단(sustained cessation)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비확산 및 북한'을 주제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장관급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틸러슨 장관의 이 같은 언급은 북핵 위기를 둘러싼 북미 간 대화가 시작되기 위해서는 북한이 일정 기간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 등과 같은 도발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는 지난 12일 한 토론회에서 "날씨 이야기라도 좋다. 일단 전제조건 없이 만나자"라며 '조건없는 첫 만남'을 언급한 것과는 분명한 온도 차를 보였다는 평가다. CNN은 "틸러슨 장관이 조건없는 첫 만남의 입장에서 물러섰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에 대한 경제적, 외교적 압박은 북한의 비핵화가 달성될 때까지 지속돼야 한다"면서 "외교가 해법을 만들기를 희망한다. 북한과 소통채널을 계속 열어둘 것이다. 북한은 테이블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그러면서도 "미국은 평양 정권이 세계를 인질로 잡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는 물론 앞으로 북한의 무모하고 위협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계속 책임을 지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의 지난달 29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화성-15형' 발사를 거론하며 "북한은 미국 본토를 타격할 능력을 갖췄다고 주장했다"면서 "우리는 이 같은 주장을 공허한 협박으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위협에 직면할 경우 어떤 나라도 가만히 있는 것(inaction)은 용납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북한의 침략 시 이에 대응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단호히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우리는 방어를 위해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왔다"면서도 "그렇지만 우리는 북한과의 전쟁을 추구하거나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중국과 러시아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 이상의 압박 강화를 촉구했다.

틸러슨 장관은 "핵무기에 필요한 자금을 대기 위해 노예 같은 조건에서 일하는 북한의 파견 노동자를 계속 허용하는 것은 평화를 위한 파트너로서 러시아의 노력에 의문을 제기한다"면서 북한의 해외노동자 수용 중단을 사실상 요구했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으로 원유가 지속적으로 흘러들어 가고 있다"면서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서도 중대한 함의가 있는 이슈(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중국의 공언에 대해서도 의문이 든다"며 중국에 대해서는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촉구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안보리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에게 "대화와 관련해 우리는 (북한의) 전제조건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핵·미사일) 동결을 위한 동결'이나 북한에 대한 어떤 제재 완화, 인도주의 지원 재개 등을 대화 전제조건으로 수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대화 채널은 열려있고, 북한도 그것을 안다. 그들은 문이 어디 있는지 알고, 그들이 대화를 원할 때 걸어 들어올 문을 안다"고 지적했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과의 대화 여부나 시점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입장'(same page)이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정책은 확실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과 정책을 추구하는 데서는 틈이 없다"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우리가 (대북) 압박 캠페인을 이끌어 갈 것이라는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매우 분명한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국제사회를 결속할 것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만큼 압박을 지속하고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시진핑 주석과의 통화에서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 중단을 요구한 것을 거론하면서 "그것은 외교적 대화를 이끌어 가기 위한 것"이라면서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적으로 매우 분명하다. 우리는 상황이 잘못되면 우리는 준비를 해야 하고, 우리 군은 준비돼 있다"고 덧붙였다. 

Posted by sisacen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