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11.27 이해찬 "진보정권이 앞으로 20년간 통치해야 한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우리는 아주 극우적 세력에 의해 통치돼 왔다”고 보수야당을 자극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의 미래를 생각하는 당원토론회, 중구난방’에 참석해 인사말에서 “독일, 영국, 스웨덴의 사회통합정책은 보통 20년씩 뿌리내린 정책인데 우리는 아주 극우적 세력에 의해 통치돼 왔기 때문에 가야 할 길이 굉장히 멀다”며 “복지가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20년이 아니라 더 오랜 기간 (집권해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다시 정권을 뺏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는 이유가 10년을 (집권)해봤자 무너뜨리는 데는 불과 3~4년밖에 안 걸린다”며 “금강산과 개성이 무너지고, 복지정책도 무너졌다”고 강조했다. 8월 전당대회 때부터 ‘20년 집권론’ ‘보수 궤멸’ 등 야당을 반발하는 발언을 했지만 최근에는 언급을 자제해 온 이 대표가 다시 강성 발언을 쏟아낸 것이다.



이 대표는 특히 “70년 분단사에서 얼마나 많이 왜곡된 정치를 해왔느냐”며 “이승만ㆍ전두환ㆍ박정희 독재까지 쭉 내려오고 10년 우리가 집권했지만 바로 정권을 빼앗겨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 도루묵을 만드는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조대왕이 돌아가신 1800년부터 지금까지 218년 중 국민의 정부(김대중 전 대통령) 5년, 참여정부(노무현 전 대통령) 5년 외에는 한 번도 민주·개혁적인 정치세력이 나라를 이끌어가지 못했다”며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고 지방선거에서 이겨 제대로 할 수 있는 상황이 왔다”고 밝혔다.



20년 집권론도 다시 꺼내 들었다. 이 대표는 “이번 기회를 우리가 놓치는 것은 상상도 할 수가 없다”며 “내후년 총선에서 압승을 거둬 2022년 대선에서 압승을 거둘 수 있는 준비를 지금부터 잘해 나가기 위해 당 현대화 계획을 세워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다만 혜경궁 김씨 논란에 휩싸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거취 문제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이재명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준용씨에 대해 언급했다’는 질문에 “내용을 잘 모른다” “기자간담회에서 말을 다 했다”고만 답했다.

Posted by JFA
,